2014년 10월 7일 화요일

Blob(Labeling) 알고리즘

 Blob, Labeling 알고리즘을 처음 접한것은 영상처리 프로그래밍 공부를 처음 시작할때이다. 그때는 영상처리프로그래밍(황선규씨저) 책을 보면서 따라서 구현했었다. 지금 생각 해보면 blob알고리즘은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고, 최근에도 더 개선(속도, 메모리 사용에 있어서)된 알고리즘들이 제시되고 있는것 같다.
 이후로는 mil같은 상용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blob알고리즘을 이용해왔고, 상용 라이브러리를 못쓸 상황이 생겨서 Opencv 를 사용했는데, 그 때는 Blob 구현이 안되어 있었다.(아직도? 없는지는..) 그때 구글링을 해보니 마틴님 블로그에 좋은 Blob 클래스를 구현 해 놓았었는데 opencv로 만든 프로그램에는 해당 클래스를 쓰고 있다.
 그 code에는 blob 개수가 255개까지만 Labeling 되게 되어 있어서 약간의 수정이 필요했다. 최근 들어 blob 알고리즘을 설명 해줘야 할 것 같아, 해당 code가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봐보았다. 마틴님은 2000년 정보학회 논문지를 참고 하셨다는데, 이 논문을 찾기가 힘들어, code를 보고 알고리즘을 설명하는데 쓸 그림 몇개를 만들었다.







Opencv 3.0(현재는 beta) 에 Blob 알고리즘이 추가되었습니다.
http://ttagu.blogspot.kr/2015/04/opencv-30-blob-or-labeling-algorithm.html

댓글 1개:

  1. Opencv 3.0(현재는 beta) 에 Blob 알고리즘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http://ttagu.blogspot.kr/2015/04/opencv-30-blob-or-labeling-algorithm.html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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